목적
- 매년 시도별 교통복지수준의 평가를 통해 8개 특별⋅광역시와 9개 도 지역의 교통복지 수준을 파악⋅분석하고 각 시⋅도별 강점과 취약점을 확인하여 지역 격차 해소와 균형발전을 유도하는데 있음
2023년 평가지표 설정
- 교통복지수준 측정지표로는 이동편의시설과 보행환경, 저상버스, 특별교통수단, 교통약자안전도, 교통복지행정 등 총 6개 영역에서 9개 지표로 구성됨
| 구분 | 지표설명 | |
|---|---|---|
| 이동편의시설 | 여객시설의 이동편의시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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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통수단의 이동편의시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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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행환경 | 여객시설 주변 접근로상의 보행환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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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행자 안전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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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상버스 | 저상버스 보급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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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별교통수단 | 특별교통수단 보급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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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별교통수단 이용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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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통약자안전도 | 고령자 및 어린이 안전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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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통복지행정 | 교통복지행정지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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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지표별 자료수집
- 교통복지지표에 사용되는 지표별 기본 통계자료는 가장 최신자료를 이용하였음
| 구분 | 자료출처 | ||
|---|---|---|---|
| 이동편의시설 | 여객시설의 이동편의시설 | 직접조사 | |
| 교통수단의 이동편의시설 | 직접조사 | ||
| 보행환경 | 여객시설 주변 접근로상의 보행환경 | 직접조사 | |
| 보행자 안전도 | 「시도별 보행자 교통사고 현황, 도로교통공단」 | ||
| 저상버스 | 저상버스 보급률 | 각 지자체 내부자료 | |
| 특별교통수단 | 특별교통수단 보급률 | 각 지자체 내부자료 | |
| 특별교통수단 이용률 | 각 지자체 내부자료 | ||
| 교통약자안전도 | 고령자 및 어린이 안전도 | 「시도별 고령자 및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 도로교통공단」 | |
| 교통복지행정 | 교통복지 행정지표 |
교통약자 이동권 및 접근권 관련조례 | 「전국 시⋅도별 장애인 복지⋅교육 비교,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제도 홈페이지」 |
| 편의시설 또는이동편의 관련위원회 조성 | |||
| 장애인 관련 위원회 운영 개최 횟수 | |||
| 장애인복지예산 지방비 비율 | |||
|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 | |||
2023년 지표의 표준화
- 정부의 공시통계자료나 현지 조사자료는 지표별로 단위나 최대⋅최소치가 상이하므로 단일척도로 통일하는 과정이 필요함
- 지역별 교통복지수준 평가에서는 지표별로 지표값이 가장 높은 지자체는 100점, 가장 낮은 지자체는 40점을 부여하고, 그 외 지자체는 지표값 간 차이에 따라 점수를 환산함
2023년 가중치 산정 및 적용
- 종합점수는 지자체별 9개 평가지표 환산값에 대하여 가중치를 적용하여 평가하였음
- 가중치는 대상 지역별 순위를 가늠하는 민감한 사항으로 과년도에 교통전문가 대상 SD(Semantic Differential) 방법을 이용한 설문조사로 산출된 가중치를 적용함
| 구분 | 설치기준 |
|---|---|
| 여객시설의 이동편의시설 | 0.146 |
| 교통수단의 이동편의시설 | 0.136 |
| 여객시설 주변 접근로상의 보행환경 | 0.124 |
| 보행자 사고율 | 0.109 |
| 저상버스 보급률 | 0.100 |
| 특별교통수단 보급률 | 0.088 |
| 특별교통수단 이용률 | 0.069 |
| 고령자 및 어린이 사고율 | 0.104 |
| 교통행정 | 0.123 |
| 계 | 1.00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