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교통복지수준을 측정 할 수 있는 대표적 지표로는 교통수단 및 여객시설에 있어서의 이동편의시설, 보행환경, 저상버스, 특별교통수단, 이동연계성, 교통약자사고, 교통행정 등 7개영역, 10개 지표에 대한 평가를 시행
교통복지수준 평가결과
구분 | 교통복지지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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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목 | 내용 | |
이동편의시설 | 교통수단의 이동편의시설 기준적합 설치율 | - 지역별 가중치를 고려한 교통수단의 이동편의시설 설치율 |
여객시설의 이동편의시설 기준적합 설치율 | - 지역별 가중치를 고려한 여객시설의 이동편의시설 설치율 | |
보행환경 | 여객시설 주변 접근로상의 보행시설 기준적합 설치율 | - 여객시설 주변 접근로상의 보행시설 설치율 |
보행자 사고율 | - 보행자 사고 건수 | |
저상버스 | 저상버스 보급률 | - 일반버스 대비 저상버스의 보급률 |
특별교통수단 | 특별교통수단 보급률 | - 장애인수 대비 특별교통수단 보급률 |
특별교통수단 이용률 | - 특별교통수단 이용률 | |
이동연계성 | 도시철도 및 전철역사 수직이동을 위한 1동선 확보 여객시설률 | - E/V, E/S 설치 및 점자블록 설치여부 등을 통한 여객시설의 1동선 확보 비율 |
교통약자사고 | 고령자 및 어린이 사고율 | - 어린이 사고인원 - 고령자 사고인원 |
교통복지행정 | 교통복지행정지표 | - 교통약자 관련조례 재정 - 편의시설 또는 이동편의 관련 위원회 구성 -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실시 - 장애물없는 생활환경 인증 - 보행우선구역 실적 |
2013년도 교통약자 이동편의 실태조사에서는 2012년 조사 시 평가하던 7개 영역 10개 지표에서 조사대상지역의 특성을 반영하여 도시철도 및 광역전철역사 수직이동을 위한 1동선 확보 여객시설률을 제외한 9개 지표로 평가함
나. 교통복지지표 항목별·연도별 가중치 적용값
구분 | 연도별 가중치 적용값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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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 2009년 | 2010년 | 2011년 | 2012년 | 2013년 | |
여객시설의 이동편의시설 기준적합률 | 0.167 | 0.131 | 0.146 | 0.146 | 0.146 | 0.146 |
교통수단의 이동편의시설 기준적합률 | 0.155 | 0.122 | 0.136 | 0.136 | 0.136 | 0.136 |
여객시설 주변 접근로상의 보행시설 기준적합률 | 0.141 | 0.111 | 0.124 | 0.124 | 0.124 | 0.124 |
보행자 사고율 | 0.124 | 0.098 | 0.109 | 0.110 | 0.109 | 0.110 |
저상버스 보급률 | 0.115 | 0.090 | 0.100 | 0.101 | 0.100 | 0.101 |
특별교통수단 보급률 | 0.100 | 0.079 | 0.088 | 0.088 | 0.088 | 0.088 |
특별교통수단 이용률 | 0.079 | 0.062 | 0.069 | 0.069 | 0.069 | 0.069 |
수직이동을 위한 1동선 확보 | - | 0.104 | - | - | - | - |
고령자 및 어린이 사고율 | 0.119 | 0.093 | 0.104 | 0.104 | 0.104 | 0.104 |
교통행정지표 | - | 0.110 | 0.123 | 0.122 | 0.123 | 0.122 |
합 계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