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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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정부는 자동차의 충돌시험 등을 통해 자동차의 안전성을 평가하여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제작사로 하여금 안전한
    자동차를 제작하도록 유도하여 교통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를 줄이기 위해 1999년부터 국토교통부주관으로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자동차평가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신차안전도평가 소개 이미지

  • 1999년부터 2012년까지 승용자동차 101개 모델, 승합자동차 4개 모델 및 소형화물자동차 2개 모델에 대한 정면충돌안전성 등 8개항목에 대한 안전도를 평가하여 발표하였고, 2013년 올해는 수입자동차 3차종을 포함한 승용자동차 정면충돌안전성, 부분정면충돌안전성, 측면충돌안전성, 좌석안전성, 보행자안전성, 주행전복안전성, 제동안전성, 기둥측면충돌안전성 및 사고예방안전성의 총 9항목을 평가할 계획입니다.
  • 특히, 올해부터 평가를 시작하는 사고예방안전성 평가의 경우, 자동차 사고를 미연에 예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첨단장치인 전방충돌 경고장치, 차로이탈경고장치 및 안전띠미착용 경고장치에 대한 평가이며, 이러한 장치가 기본사양으로 설치된 자동차를 대상으로 실시하며, ‘안전도 종합등급’ 산정 시 가점으로 적용됩니다.
  • 그리고 올해부터는 전년도까지 수행하였던 ‘충돌분야 종합등급(정면충돌, 부분정면충돌, 측면충돌, 기둥측면충돌, 좌석안전성 등 5개 항목을 종합)’에서 전(全)항목(9항목)의 평가결과로 확대 적용하여 ‘안전도 종합등급’을 산정, 그 결과를 발표하고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계획입니다. 촉진하여 소비자에게 보다 많은 정보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주요내용

자동차 정면충돌안전성 평가시험 이미지

정면충돌 안전성 평가
정면충돌안전성 평가 시험이란 평가시험의 한 방법으로서 운전자석과 전방탑승자석에 인체모형을 탑재한 시험차를 법규상의 시험속도(시속 48km)보다 15% 빠른 시속 56km(에너지로 환산시 36% 증가)로 콘크리트 고정벽에 정면충돌시켰을 때 머리와 흉부의 충격량을 인체모형에 설치한 센서로부터 측정하여 평가. 이 시험은 반대방향으로부터 시속 56km로 달려오는 같은 종류의 자동차와 정면충돌한 경우와 동일한 상황을 재현한 것입니다.

자동차 부분정면충돌 평가시험 이미지

부분정면충돌 안전성 평가
부분정면충돌안전성 평가 시험이란 평가시험의 한 방법으로서 운전자석과 전방탑승자석에 인체모형을 탑재한 시험차를 64km로 40% 부분정면충돌시켰을 때 머리와 흉부, 상부다리 및 하부다리의 충격량을 인체모형에 설치한 센서로부터 측정하여 평가합니다.

자동차 측면충돌안전성 평가시험 이미지

측면충돌 안전성 평가
측면충돌안전성 평가 시험이란 평가시험의 한 방법으로서 운전자석에 측면충돌용 인체모형을 탑재한 시험차를
법규상의 시험속도인 시속 50km 보다 5km 빠른 시속 55km(에너지로 환산시
21% 증가)의 속도로 일반승용차의 전면부 형상 및 특성을 갖춘 이동벽
(충격흡수재인 알루미늄 하니콤을 충돌부분 전면에 부착)
이 멈춰있는 자동차의 측면에 수직으로 충돌하는 상황을 재현한 것입니다.

기둥측면충돌 안전성 평가시험 이미지

기둥측면충돌 안전성 평가
기둥측면충돌안전성 평가 시험이란 평가시험의 한 방법으로서 운전자석에 측면충돌용 인체모형을 착석한 시험차를
대차에 탑재하여 29km의 속도로 고정벽 앞면에 장착된 기둥형상의 구조물에
충돌시켜 머리에 받게 되는 충격량을 인체모형에 설치한 센서로부터 측정하여
평가합니다.

자동차 좌석안전성 평가시험 이미지

좌석 안전성 평가
좌석안전성 평가 시험이란 후방충돌 시 발생하는 탑승자의 목상해 방지를 위한 좌석 및 머리지지대의 기능을
평가하여 이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또한 제작사에게 안전성이
우수한 좌석 개발을 유도하여 안전한 자동차의 보급 및 확산을 유도하기 위한
시험입니다.

자동차 보행자안전성 평가시험 이미지

보행자 안전성 평가
보행자안전성 평가 시험이란 소비자에게 보행자안전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제작사에게 보행자 보호기능이
우수한 자동차 개발을 유도하여 안전한 자동차의 보급 및 확산을 유도하기 위한
시험입니다.

자동차 주행전복안전성 평가시험 이미지

주행전복 안전성 평가
주행전복안전성 평가 시험이란 자동차가 고속급회전 및 도로이탈시 전복위험성이 어느 정도인지를
측정하는 시험을 말합니다.

자동차 제동안전성 평가시험 이미지

제동 안전성 평가
제동안전성 평가 시험이란 주행중 제동시 제동거리와 안정성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고속주행시
안전거리의 중요성을 인식시켜 추돌사고 감소를 목적으로 합니다.

충돌분야 종합등급 평가

안전도평가에서 실시하고 있는 정면충돌, 측면충돌, 보행자 등 9항목의 평가결과를 종합하여 평가 대상 차량의

  안전도를 하나의 등급(1~5등급)과 점수(100점 만점)로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것

충돌분야 종합등급 평가

특별검사
평가 항목 점 수 비고
충돌 안전성
(65점 + 2점)
정면 충돌 안전성 16.0  
부분 정면 충돌 안전성 16.0  
측면 충돌 안전성 16.0  
기둥 측면 충돌 안전성 (2.0) 가점
좌석 안전성 10.0  
보행자 안전성
(25점)
보행자 안전성 25.0  
주행 안전성
(10점)
주행 전복 안전성 5.0  
제동 안전성 5.0  
사고 예방 안전성
(+1점)
전방 충돌 경고장치 (0.4) 가점
차로 이탈 경고장치 (0.2)
안전띠 미착용 경고장치 (0.4)
안전도 종합평가
(100점)
-  

합산된 평가점수를 5개 단계로 구분하여 최고등급을 1등급, 최저등급을 5등급으로 산정

특별검사
구분 종합등급 평가점수
1등급 최우수 86.1점 이상
2등급 우수 83.1점 이상 ~ 86.0점 미만
3등급 양호 80.1점 이상 ~ 83.0점 이상
4등급 보통 77.1점 이상 ~ 80.0점 이상
5등급 미흡 77.0점 미만
교통안전정보관리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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